보험금 지급 거절 해결방법을 알아보자
보험금 지급 거절에 대한 해결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겠습니다.
보험금 지급 거절에 대한 예방 방법
보험금 지급 거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보험 가입 시에는 이렇게 좋은 보장은
다시는 없을 것처럼 설명하며
폭넓게 보장하며 높은 금액을 청구할 수 있다며,
각종 상품을 내세우지만,
막상 약관에 따른 보장 범위 내에 속하는
질병, 상해, 사고 등을 확인해 보면,
소비자가 몰랐던 사항과 주장을
내세우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계약 날부터 매달 정기적으로
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두 달 이상 연체되었다면
계약 해지 및 중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은 보험금이 납입된다고 생각하지만,
카드 미결제, 통장 잔액 부족으로 납부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하는 등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억울하게 효력이 상실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험금 지급 거절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보험금 지급 거절 해결 방법
1. 보험금 지급 거절 사유 확인하기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을 거절한 이유를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면책 사유(고지의무/통지의무 위반, 고의사고,
기존 질환 등)가 있는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험회사는 연간 약 8만 건의
보험금 지급 거절 결정을 합니다.
지급 거절 사유를 분류해 보면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지급 거절의 이유
- 보험사고가 보험범죄 (보험사기 등)에 해당하는 경우
- 보험계약이 무효 (자필서명이 없는 보험계약 등)인 경우
- 면책사유 (천재지변 등)에 해당하는 경우
- 보험사고가 약관에 따른 지급사유의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2. 보험 계약 내용 꼼꼼히 확인하기
보험금 지급 거절 시 모르면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 계약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금 지급 거절에 대한 대응은
상황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분쟁 해결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고지의무/통지의무 이행 여부 입증하기
보험금 소송에서는 가입자의
고지의무/통지의무 이행 여부와
보험사의 설명의무 위반 여부를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사의 설명의무 위반이 인정되면
지급 거절이 부당할 수 있습니다.
4. 금융감독원 콜센터 활용하기
금융감독원 콜센터 1332번을 통해
금융 생활의 어려움이나 불편을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 민원·피해 상담은 물론,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금융회사 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보험사 고객센터로 전화 -> 지급부서를 통해서 지속적인 민원 제기
- 금융감독원을 통한 중재 요청
- 법적인 소송으로 대응
5. 보험금 청구 소송 법적 대응 제기하기
보험사의 지급 거절 사유가
납득하기 어렵거나 부당한 경우,
가입자는 보험금 청구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고의 우연성과 특정성을 입증해야 합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당연히 이를 청구 받을 것이라는 생각에
진료를 받았을 것인데, 보험금대로 납부만 하고,
치료비는 치료비대로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막대한 경제적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해봤는데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소송으로 전환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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